게임 아이템 사기 신고

쓸만한 정보/법률정보 2021. 4. 26. 17:10

게임 아이템 사기

피해자 신고방법 / 글쓴이 imwatchman

리니지, 메이플스토리, 리그오브레전드 같은 온라인 게임이나 커뮤니티 카페를 통해 게임 아이템이나 계정을 사기 위해 현금을 송금하였는데 아이템을 받지 못해서 게임 아이템 사기 피해를 당한 적이 있다면 이 글을 참조하여 경찰서에 신고하자.

이번 포스팅에서는 게임 아이템 사기 신고가 되는지, 신고를 하려면 어떤 것이 필요한지, 계정 거래도 사기 신고가 되는지 등 게임 아이템 사기 성립요건 및 신고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겠다.

주요내용  숨기기 

게임 아이템 사기, 계정 사기란?

게임 아이템 사기 관련 문제

게임 아이템 사기, 신고가 될까?

게임 아이템이나 계정을 산다고 해서 돈을 받기 전에 줬는데, 사기 신고가 되나?

그럼 아무 준비없이 경찰서로 가면 될까?

게임 아이템 사기 사기꾼 확인 방법

게임 아이템 사기, 계정 사기 예방 방법

아이템매니아, 아이템베이 같은 중개사이트만 이용하면, 안전할까?

경찰서 아이템 사기 신고 준비물

게임 아이템 사기 피해금 변상 및 합의

게임 아이템 사기 수사기간

게임 아이템 사기, 계정 사기란?

게임 아이템 사기, 게임 계정 사기란 PC게임, 모바일게임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게임 아이템, 게임머니 등을 판매한다고 속인 뒤 현금만 입금받아 편취하는 것으로, 주로 게임 내 채팅이나 유저들 커뮤니티인 포털사이트 카페에서 거래 약속이 이루어진다.

중고나라 사기와 마찬가지로 은행계좌를 이용하여 현금을 입금받는 경우이며, 최근 온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온라인 문화상품권 핀번호도 피해금으로 사용된다.

이런 사기 범행을 게임 아이템 사기, 게임 계정 사기라고 한다.

게임 아이템 사기 관련 문제

게임 아이템 사기, 신고가 될까?

예전에는 인터넷게임, 휴대폰게임 내 아이템을 보고 “그게 무슨 가치냐 있냐”라고 여겨졌지만 최근에는 게임아이템, 게임계정이 실제 현금과도 같이 개인간에 거래가 되고 있다.

특히 인터넷게임 리니지 1세대인 중장년층(50대라고 해야 할까요?)부터 롤세대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피해자들이 게임아이템, 게임계정사기피해를 당하고 있고,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는 추세이다.

인터넷게임 내에서 이루어지는 인터넷게임아이템사기, 게임계정사기 사기사건 대응, 유형, 신고방법 등을 알아보자.

게임 아이템이나 계정을 산다고 해서 돈을 받기 전에 줬는데, 사기 신고가 되나?

아이템을 판매한다고 속여서 대금을 입금받는 일반적인 게임아이템사기 사건과 반대로 아이템이나 계정을 산다는 말에 속아서 돈을 받기 전에 먼저 넘겨준 경우에는 원칙적으로 사기죄가 성립되기 어렵다.

게임아이템이나 계정의 취득이 재산상 이익이 되는지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견해가 있고, 사기죄가 되지 않는다는 견해는 당사자에게는 큰 가치가 있는 아이템이지만 일반인들이 볼 때는 휴지조각보다 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사기죄가 성립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그렇기때문에 예전에는 신고접수가 어려웠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인터넷게임 내에 있는 아이템, 계정 등도 실제 타인과 현금 거래가 되고 있어서 그 가치를 인정하는 추세이다.

상대방에게 속아서 아이템을 넘겨줬다는 관련 자료가 인정된다면 신고 접수가 가능하다.

그럼 아무 준비없이 경찰서로 가면 될까?

일반적인 방법이 아닌 위와 같이 속아서 아이템을 넘겨준 것을 수사기관에 신고 접수를 하려면 상대방과 대화한 대화내용(문자, 카톡, 게임내채팅), 게임 내에서 게임아이템을 건네주는 케릭터, 교환창, 경매장 캡쳐자료 등 실제로 상대방에게 속아서 게임아이템을 넘겨줬다는 증거자료가 필요하다.

또한 상대방에게 건네준 게임아이템이 아이템매니아, 아이템베이같은 중개사이트나 개인간에 실제로 피해액과 같은 거래가 이루어지는지, 아이템이 그만큼의 가치가 있는지 등도 필요하기 때문에 그걸 증명하는 자료도 지참하여 제출하여야 한다.

중개사이트 팝니다 삽니다 등의 캡쳐자료나 실제로 그와 같이 거래를 한다는 대화내용, 이전에 그만큼의 가격을 지불하고 구입했다는 은행거래내역서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꼭 자료를 가지고 방문하여 한번에 신고 접수를 끝내자.

게임 아이템 사기 사기꾼 확인 방법

경찰청에서 운영하는 경찰청 공식사이트 아래에서 ‘인터넷 사기 의심 전화· 계좌번호 조회’를 통해 상대방의 전화번호, 계좌번호가 사기 범행에 이용된 적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아직 거래 전이라면 꼭 확인해보자!!

게임 아이템 사기, 계정 사기 예방 방법

중고나라 사기 등 인터넷으로 이루어지는 다른 거래와 마찬가지로 게임 아이템이라고 하더라도 직접 만나서 게임아이템을 넘겨주거나 판매하는 것이 게임 아이템 사기 피해를 당하지 않는 길이다.

관련글 : 중고나라 사기 신고, 직거래 사기 신고 방법?

또한 게임 상 아이템을 주겠다는 말만 믿고 “은행 계좌가 있으니 거래해도 되겠지?”라고 생각하며 현금을 입금하는 것은 사기 당하기 좋은 케이스이다.

또한 상대방이 거래하면서 종종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사진을 보여주는 경우가 있는데, 위조하거나 다른 사람으로부터 전송받은 것을 사기에 이용하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이것만 믿어서는 안된다.

최소한 신분증상 성명과 아이템 대금 입금 계좌 명의인이 일치하는지 확인하여야 하고, 카카오톡이나 번개장터 톡, 게임 내 채팅으로만 대화하지 말고 휴대전화로 전화를 하고 꼭 문자메시지를 주고 받으며 대화내용 자료를 남겨놓아야 한다.

문자메시지를 주고 받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카카오톡, 번개장터 톡, 게임 상 대화내용은 다른 사람 명의로 이용하거나 실명 인증을 하지 않는 경우도 상당히 많다.

휴대전화번호는 최소한 본인인증을 하고 가입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상대방이 게임 아이템 사기 범행을 하더라도 중요한 수사 단서가 되니, 거래 전 최대한 거래에 대한 증거자료를 확보하여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자.

게임 내 채팅을 이용하여 거래하는 경우 채팅 내용, 상대방 케릭터 명이 확인되는 캡쳐자료를 확보하는 것은 필수이다.

아이템매니아, 아이템베이 같은 중개사이트만 이용하면, 안전할까?

원칙적으로 사이트 내에서 정한 규칙을 지킨다면 사용하지 않는 것 보다는 안전하다고 할 수 있지만, 최근 중개사이트를 이용한 제3자 사기, 삼각사기도 빈번히 발생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중개사이트로부터 입금이 되었다는 문자메시지를 받고 아이템을 넘겨줬으나 상대방이 중개사이트처럼 속여서 PC로 문자메시지를 보내 사기를 당한 피해자들도 상당히 많기 때문이다.

또한 아이템 중개사이트를 이용한 제3자사기, 삼각사기가 종종 발생하므로, 중개사이트만 믿고 방심하면 사기 피해를 당할 수 있다. 3자사기 사례 등에 대해서는 추후 자세히 포스팅 하겠다.

꼭 중개사이트가 정한 규칙을 철저히 지켜서 게임 아이템 사기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신중히 거래하자.

경찰서 아이템 사기 신고 준비물

아이템을 구매하려고 현금을 입금하였다면 상대방 입금자명 성명, 계좌번호가 기재되어 있는 거래내역서와 거래 전·후 대화내용 캡쳐자료를 지참하고, 그 반대의 경우에는 위에서 언급한 관련 자료를 가지고 경찰서에 신고하여야 한다.

그 외 증거자료가 될만한 것들은 모두 가지고 가서 제출하면 수사에 도움이 될 수 있고, 조금 더 빨리 범인이 검거될 수 있다.

“전 휴대폰 어플을 이용해서 송금했는데, 방법이 없나요? 은행 갈 시간도 없고..”

은행어플을 이용했다면 어플에 접속하여 이체-이체결과확인에 들어가면 대부분의 은행어플로 상대방 계좌번호를 확인할 수 있다.

단, 위와 같은 방법으로 확인이 되지 않는다면 은행에 방문하여 “상대방 계좌번호가 포함된 이체결과확인서를 달라”라고 하여 거래내역서를 가지고 경찰서로 가야한다.

“전 토스어플을 이용했는데, 계좌거래내역을 어떻게 제출하죠?

토스에 연락하여 상대방 계좌번호가 나와있는 거래내역서를 팩스나 이메일로 받을 수 있고, 최근 유행하는 카카오페이 송금도 같은 방법으로 관련 자료를 확보할 수 있다.

위와 같이 확보한 자료를 사이버수사대 수사관 이메일로 재전송하거나 팩스어플을 이용하여 수사기관에 제출하면 된다.

게임 아이템 사기 피해금 변상 및 합의

“전 처벌을 원하지 않아요. 돈만 돌려받고 싶은데요?”

게임 아이템 사기 및 계정 사기죄는 피해자의 처벌의사 유무에 따라 사건이 처리가 되는 반의사불벌죄가 아니다.

또한 수사과정에서 피해금을 돌려주거나 반환하게 하는 절차도 없고, 변상을 강제할 수도 없다.

그러나 범인이 검거되면 처벌을 덜 받기 위해 피해자에게 피해금을 변상하거나 합의를 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그와 반대로 “난 그냥 처벌을 받겠다. 합의할 생각이 없고 변상할 능력도 안된다”라고 한다면 변제나 합의를 강요할 수는 없다.

이런 경우에는 범인을 상대로 민사소송을 청구하거나 범인이 구속되어 재판을 받을 시 법원에 배상명령제도를 신청하여 형사재판과 함께 손해배상명령을 같이 받을 수 있게 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대한법률구조공단(국번없이 132)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게임 아이템 사기 수사기간

“신고 했는데 얼마나 기다려야 하죠? 범인은 도대체 언제 잡나요?

각각 사건마다 케이스가 다르기 때문에 수사기간이 정확히 정해져 있어서 한달이면 된다, 두달이면 된다라고 딱 잘라 말할 수는 없다.

최근 언론 등을 통해 잘 알겠지만 최근 몇년간 사이버범죄는 다른 범죄들과 달리 급증하였고, 범죄 유형도 다양해졌다.

관련글 : 사이버 범죄 유형, 종류 알아보자 !

그에 따라 담당 수사관이 이미 이전에 접수한 사건이나 긴급히 처리해야 할 사건 등이 많이 있다면 조금 더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

그러나 순차적으로 진행이 되고 할 수 있는 수사는 모두 진행하니 마음을 비우고 조금만 기다리자.

기다리다가 궁금해서 도저히 참지 못하겠다면 위 경찰청에서 운영하는 경찰청민원안내센터 ‘182’번으로 전화하여 담당 수사관에게 진행상황을 문의할 수 있다.

지금까지 게임 아이템 사기 신고 여부, 성립요건, 신고 방법, 피해 예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사기 피해를 당한 여러분들의 빠른 피해 회복을 기원하며, 이 글을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I’M WATCHMAN !!

 

출처 - 사이버범죄연구소

'쓸만한 정보 > 법률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이스피싱 사례 5가지  (0) 2021.04.26
사이버 범죄 유형  (0) 2021.04.26
카톡 보이스피싱 신고  (0) 2021.04.26
중고나라 사기 신고  (0) 2021.04.26
허위사실유포죄 성립요건과 고소방법  (0) 2021.04.26
ad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