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캠 피싱 신고 및 대응 방법

쓸만한 정보/법률정보 2021. 4. 26. 16:54

몸캠 피싱

피해자 신고방법 / 글쓴이 imwatchman

혹시 돈을 보내지 않으면 자신의 나체 사진을 가족, 친구, 지인들에게 유포하겠다고 협박하는 몸캠 피싱 피해를 당해 큰 돈을 송금 했는가?

아니면 지금 이 순간에도 몸캠 피싱 범인으로부터 돈을 송금하라고 협박, 공갈을 당하고 있는가?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람의 본성을 범행에 이용하는 몸캠 피싱 대응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피해 신고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주요내용  숨기기 

몸캠 피싱, 화상채팅 공갈은 무엇인가?

몸캠 피싱 대응방법

난 연락처를 알고 있고, 지금도 연락이 온다. 몸캠 피싱 범인을 즉시 잡을 수 있지 않나?

몸캠 피싱 신고방법

몸캠 피싱 신고시 준비할 것

은행갈 시간도 없고, 휴대폰 어플로 송금했는데, 송금확인증 확인할 방법이 없나?

입금한 상대방 계좌의 지급을 정지할 수 있나?

왓치맨의 도움으로 범인에게 돈을 송금하지 않았다. 이제 무엇을 해야 하나?

창피해서 죽고 싶다. 어떻게 해야 하나?

몸캠 피싱 범인이 잡히면 어떤 처벌을 받나?

몸캠 피싱, 화상채팅 공갈은 무엇인가?

사람은 누구나 숨기고 싶은, 드러나면 수치감을 느낄 수 있는 은밀한 비밀이 있다.

‘몸캠 피싱’ 이라고 불리는 이 범죄는 타인 사진을 도용, 여성으로 가장하여 랜덤채팅, 즉석 만남 휴대폰 어플, 스카이프, 페이스 북 등으로 남성 피해자에게 접근하여 화상채팅을 유도한다.

보통은 곧바로 서로 옷을 벗고 화상채팅을 하자고 유도하지만, 며칠에 걸쳐 아침 저녁으로 피해 남성에게 대화를 걸어 서로 일상에 대해 대화를 하며 신뢰를 쌓는 경우도 있다.

“오빠, 몸캠 하기 전에 먼저 제 사진 파일 보내요. 압축 풀고 보세요. 이따 시간 언제 괜찮아요?”

범인은 몸캠 피싱 범행을 하기 위한 준비단계로 피해 남성의 휴대폰에 위와 같은 방법으로 자연스럽게 악성코드를 설치하도록 한다.

이렇게 자연스럽게 피해 남성과 화상채팅 할 시간 약속을 하고, 약속한 시간에 범인의 의도대로 속은 피해 남성이 안심하고 옷을 벗고 휴대폰을 이용하여 서로 나체 상태로 화상채팅을 하면서 이 범죄는 시작된다.

“오빠 목소리가 안들려요. 제가 보낸 파일 설치하면 제 목소리도 잘 들려요. 그리고 우리 서로 얼굴보면서 같이 해요. 오빠 얼굴 보고 싶어요. 얼굴 좀 보여줘”

이때 다시 한번 피해 남성은 악성코드를 설치하게 되고, 범인은 남성이 악성코드를 설치하자마자 피해 남성 휴대폰에 저장되어 있는 연락처가 모두 범인에게로 전송된다.

또한 피해 남성은 처음에는 경계를 하고 얼굴과 신분을 감추기 위해 노력을 하지만, 상대 여성이 먼저 얼굴을 노출하자 자신도 얼굴을 노출하는 실수를 범하고, 이를 놓치지 않는 범인은 나체 상태로 서로 자위하는 모습을 동영상 녹화한다.

서로 잘 즐기고 마무리되면 좋겠지만, 동영상을 확보한 범인은 즉시 피해자의 휴대폰에 저장되어 있는 연락처들을 캡쳐하여 피해자에게 보낸다.

그러면서 녹화한 영상 캡쳐자료를 보내며 돈을 입금하지 않으면 가족, 지인들에게 영상을 유포하겠다고 협박한다.

놀란 피해자는 지인들에게 동영상이 유포되는 것을 막으려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돈을 구해 범인이 요구한 돈을 송금하며 영상 유포를 막고 영상을 지우려고 한다.

하지만 범인의 요구는 계속되고 피해자는 더 이상 송금할 돈을 구하지 못해 절망에 빠진다.

위와 같은 스토리로 전개가 되는 범죄를 ‘몸캠 피싱’ 이라고 부른다.

관련글 : 그럼 카톡 보이스 피싱, 메신저 피싱은 뭐지?

몸캠 피싱 대응방법

몸캠 피싱 피해를 당했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절대 피해금을 입금하지 않고 무대응 하는 것이다.

범인은 당신의 동영상이나 자위 영상에는 관심이 없고, 오로지 돈이 목적이다.

만약 동영상을 유포한다는 몸캠 피싱 협박에 겁먹어 요구하는대로 돈을 송금한다면, 범인은 계속하여 영상 삭제를 빌미로 돈을 요구할 것이다.

당신이 가진 모든 현금을 다 보내고, 신용카드 현금서비스, 카드론 등을 모두 사용한 후 더 이상 송금할 돈을 구하지 못할때까지 말이다.

명심하자! 절대 범인에게 돈을 송금해서는 안된다.

범인이 동영상으로 몸캠 피싱 피해금 송금을 요구함과 동시에 관련 채팅 자료를 확보하여 가까운 경찰서 사이버수사팀으로 방문 후 전문수사관을 만나자.

증거자료를 확보하지 못하여도 당장 방문하는 것이 가장 좋고, 당장 경찰서로 갈 수 없는 상황이라면 경찰청 민원콜센터 ‘182’번으로 전화하여 사이버수사팀 수사관에게 도움을 요청하라.

난 연락처를 알고 있고, 지금도 연락이 온다. 몸캠 피싱 범인을 즉시 잡을 수 있지 않나?

안타깝게도 상대방은 실제 여성이 아닐 가능성이 아주 높다.

다만 최근에는 실제 여성이 직접 하는 경우도 있지만, 연락처나 신분증을 확인했다고 해서 확인되는 인적사항의 여성이 상대방 여성일 가능성은 매우 낮다.

또한 대부분의 범행이 외국에서 이루어지는 경우이고, 국내에서 이루어진다고 해도 수사진행에 많은 기일이 소요되어 즉시 검거되는 경우는 드물다고 보아야 한다.

몸캠 피싱 신고방법

몸캠 피싱 신고시 준비할 것

악성코드가 감염된 휴대폰, 돈을 송금하였다면 계좌이체내역서를 지참하여야 하고, 화상채팅 전,후 대화한 대화내용 캡쳐자료가 확보할 수 있는 증거자료이다.

사실 피해를 당했다면, 피해를 당하고 있는 중이라면 증거자료 확보보다 우선적으로 전문가인 경찰서 사이버수사관을 만나 대응 방법에 대해 상담하여야 한다.

일단 경찰서에서 몸캠 피싱 피해를 당했다고 하면 각종 대응 방법 및 조치 사항, 주의할 점 등에 대해 상세히 알려주는 등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만약 몸캠 피싱 협박에 못 이겨 돈을 송금하였다면 송금한 은행에 방문하여 상대방 계좌번호가 나타나 있는 거래내역서, 송금확인증을 발급받아 제출해야만 몸캠 피싱 신고 접수가 가능하다.

은행갈 시간도 없고, 휴대폰 어플로 송금했는데, 송금확인증 확인할 방법이 없나?

은행어플에 접속하여 이체-이체결과확인을 클릭하면 대부분의 은행 어플로 상대방 계좌번호를 확인할 수 있다.

단, 이와 같은 방법으로 확인이 되지 않는다면 은행에 방문하여 “상대방 계좌번호가 포함된 이체결과확인서 주세요”라고 하여 거래내역서 발급받아 제출해야 한다.

입금한 상대방 계좌의 지급을 정지할 수 있나?

경찰관서에 신고하면서 상대방 계좌의 지급정지를 경찰관에게 요청할 수 있으나, 수사시관에서도 금융기관에 공갈 범행에 이용되었으니 지급을 정지해달라는 요청을 할 수 있을 뿐이다.

몸캠 피싱 범죄는 전화금융사기사건과 달리 피해자가 은행에 전화를 이용하여 즉시 지급정지 절차를 진행하거나 신고와 함께 계좌 지급정지 조치가 되지 않기 때문이다.

조속히 전화금융사기와 같이 범죄 피해로 인한 피해금 입금 내역이 확인되면 즉시 지급정지가 될 수 있도록 법률이 제정되어야 할 것이다.

왓치맨의 도움으로 범인에게 돈을 송금하지 않았다. 이제 무엇을 해야 하나?

정말 잘했다. 이제 사태를 수습해야 한다.

범인은 우선적으로 돈이 나올만한 사람이나 즉시 돈을 송금해줄만한 사람들에게 자위 영상 캡쳐사진, 동영상 자료와 함께 문자, 카카오톡으로 연락할 것이다.

결혼을 했다면 와이프, 장모님, 성년의 아들이나 딸이 있다면 며느리와 딸, 학생이라면 부모님이 그 대상이다.

일단 되돌릴 수 없는 일임을 인정하고 미리 휴대폰을 해킹당해 사진이 유출되었고, 그로 인해 협박하는 것이니 절대 돈을 입금하거나 파일을 열어보지 말라고 당부하여야 한다.

사실 영상이나 캡쳐자료만 보고 즉시 범인에게 돈을 송금해주는 가족, 지인은 없다.

다만 그런 수치심을 느끼는 것을 두려워하는 당신을 이용하여 당신으로부터 돈을 갈취하려는 속셈이니 의연하게 대처하자.

이렇게 선제적으로 먼저 행동해야 더 큰 피해와 유출을 막을 수 있다.

창피해서 죽고 싶다. 어떻게 해야 하나?

몸캠 피싱 피해자는 초등학생부터 나이가 지긋하신 분까지 광범위한 연령대이다.

시간을 되돌릴 수만 있다면 좋겠지만 불가능한 일이고, 이미 엎질러진 물, 마음을 굳게 먹고 앞으로 대응 및 사태 수습에만 집중하여야 한다.

많이 힘든 시기이지만 시간이 지나면 모든 것이 정상으로 돌아올테니 피해확산 방지 및 예방에만 최선을 다해야 한다.

명심해야 한다. 절대 돈을 송금해서는 안되며, 그렇게 하면 절대 해결되지 않는다.

그리고 한가지 더 당부하자면, 몸캠 피싱 영상을 원격으로 삭제하는 기술은 없다고 보면 된다.

생각해보라! 당신이 어떤 영상을 녹화하여 다른 컴퓨터에 옮겨 놓았는데, 그 후 원격으로 다른 사람이 그 컴퓨터에 접속하여 파일을 지울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몸캠 피싱 범인이 잡히면 어떤 처벌을 받나?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위반 제70조의2, 제48조 제2항(정보통신망침해행위등의금지,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7천만원 이하 벌금), 형법 제350조 제1항(공갈,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으로 처벌 받는다.

참조사이트 :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검색사이트



지금까지 몸캠 피싱을 당했을 때 대응 및 신고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인터넷 포털로 검색을 해보면 잘 알겠지만 몸캠 피싱 공갈 범죄는 하루에 한 지역에서만 수회에 걸쳐 발생하고 전국적으로는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피해가 발생되고 있다.

아직까지 계속해서 범인들이 이런 범행을 하는 것은 지금도, 이 글을 읽고 있는 현재에도 많은 사람들이 몸캠 피싱 범죄에 노출되어 있고, 아직까지 피해를 당하는 사람이 많다는, 즉 아직까지 범행 성공확률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호기심과 사람의 본성을 이용한 이런 범죄는 당연히 없어져야 하겠지만, 당신이 이런 범죄 피해를 당했다고 너무 크게 절망하지 말고 이 글에 적힌 대로 현명히 차분히 대처하길 바란다.



여러분의 빠른 피해 회복을 기원하며 다른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문의 주시길..

I’M WATCHMAN !!

 

출처 - 사이버 범죄 연구소

'쓸만한 정보 > 법률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터넷 쇼핑몰 사기  (0) 2021.04.26
중고거래 환불 관련 문제  (0) 2021.04.26
계정 도용 신고  (0) 2021.04.26
재태크 사기 신고  (0) 2021.04.26
조건만남 사기 대응 및 신고 방법  (0) 2021.04.26
admin